1장. 집구하기
두 명의 학생이 싱가폴에서 같이 살기로 했다. 둘다 너무 착하고 요즘 애들 같이 않아서 그렇게 해도 될 것 같다.
그리고 유학전에 둘다 몇달간 나에게 공부를 배웠기 때문에 둘이 너무 친해졌다. 그래서 룸렌트를 하려다. 둘이 반반해서 스튜디어를 구하기로 했다.
싱가폴에서 집을 구할 때 여러 웹사이트가 있지만 난, 프로퍼티그루라는 사이트를 많이 사용한다. 물론 한국촌이라는 것도 있지만 한국촌은 기본적으로 너무 비싸다.
위의 동영상을 처럼 집을 같이 알아보고 농담으로 이야기 했다. 야~ 학생과 같이 이렇게 집 알아봐주는 곳없다. 그냥 여기서 살아라고 하지...
최종적으로 PSB와 버스로 20분인 거리에 방이 2개 있는 스튜디오와 버스 50분 거리에 방 2개이면서 마루가 넓은 집중에 하나를 선택할 것이다.
그래서 비자가 나오면 바로 내가 싱가폴에 2개의 집을 방문하고 도착전에 사전계약을 해둘 수 있게 진행하기로 했다.
집의 사전 방문은 중국어를 잘하는 우리 학생이 가서 먼저 느낌을 이야기 해주고 주인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봐서 이야기 해줄 것이다.
2장. 집을 직접구하면 발생되는 예상비용
1. 월세: 최종 1950 SGD로 할 예정(약 1인당 1000불)
2. PUB: 전기 및 수도세, 아무리 많이 써도 800SGD(7만원)
3. 인터넷: 1Gbps(한국과 같은 속도), 월 4만원
위의 내용에 집 보증금 2000SGD, PUB보증금, 인터넷 보증금이 발생하고 보증금은 모두 환불 받아요.
또한 처음에 스튜디오를 계약할 때 싱가폴 정부에 내는 비용이 있음
또 집을 계약하면 계약서를 PSB에 주면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류를 줍니다. 그러면 은행에서 개인 싱가폴 계좌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집을 구하면 집에서 학교까지 거리를 구글 지도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 한번 가보면 확실해진다. 왜냐하면 구글지도는 버스와 지하철이
얼마나 자주오는지, 사람은 얼마나 많은지 차가 얼마나 막히는지는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